보장·사회공헌 아우른 'DB손보' 7·8월 '사회공헌' 관심도 1위…삼성화재·KB손보 순
2025-09-24 07:33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최근 2개월간 국내 손해보험사들 가운데 사회공헌 활동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곳은 'DB손해보험'으로 조사됐다.

24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7월부터 8월까지 국내 손보사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손보사는 임의로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DB손해보험 △삼성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NH농협손해보험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등이다.

조사 방법은 '회사명' + '사회공헌, 어르신, 청소년, 청년, 기부, 기탁, 봉사, 장애인, 독거, 취약계층' 등의 키워드를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DB손해보험이 총 1074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최근 2개월간 국내 손보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8월 뽐뿌에는 DB손해보험이 초록우산과 사랑나눔봉사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후원금을 전달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DB손해보험 프로미PA봉사단은 후원금과 더불어 복지기관을 찾아 시설 개보수 주거환경 개선 체험 프로그램도 실시했다.

같은 달 네이버카페의 한 유저는 DB세이브펫플랜을 소개하며 해당 보험을 추천했다. 그는 "DB세이브펫플랜은 보장 범위도 넓고 가입만 해도 119 퇴직구조견 건강검진비로 자동 기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입자가 기부금을 내는게 아니라 부담이 없고 취지가 좋아 (다른 상품보다 가입할) 마음이 든다"고 덧붙였다.

7월 사***라는 블로거는 DB손해보험이 원주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그는 "DB손해보험 임직원 및 DB프로미 농구단 선수를 포함 총 120여명이 참여해 노후화된 도배지, 장판 등을 새로 교체하고 설치하며 이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가 1064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같은 기간 손보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2위에 올랐다.

8월 윤**라는 유저는 삼성화재 안내견학교에 견학하게 된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프로그램은 현존하는 기업 사회공헌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업으로 안내견들이 영특하고 정말 귀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내견들과 시간을 보내보니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큰 역할을 하는 안내견이 너무 기특하고 마음이 푸근해졌다"고 덧붙였다.

7월 인스타그램에는 삼성화재 충청권 블루하트에서 150만원 상당의 삼계닭을 후원해 375명의 복지관 어르신들에게 배식 봉사를 진행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에 따르면, 삼성화재 충청권 블루하트는 분기별로 꾸준히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 후원과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KB손해보험도 680건으로 사회공헌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8월 마이민트에는 KB손해보험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영양 식단을 제공했다는 소식이 공유됐다. 글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말복을 맞아 경기 의정부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삼계탕을 제공했으며, 시니어 건강관리 특강도 함께 진행했다.

이어 △현대해상 665건 △한화손해보험 222건 △메리츠화재 205건 △NH농협손해보험 188건 △흥국화재 94건 △롯데손해보험 70건 △MG손해보험 11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2개월간 조사 대상 손보사들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총 4273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609건, 60.40%나 급증, 어려운 환경 속에서 업계 노블레스 오블리주 마인드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종균 데이터앤리서치 연구원 dnr@datanr.co.kr

<저작권자 © 데이터앤리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락처- Contact

  • 주식회사 데이터앤리서치대표이사 : 한창호
    사업자등록번호 : 607-87-00495
  • Tel : 02-2138-7105
  • Adress :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68길, 23 504호
메세지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