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 이종균 기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BBQ치킨'이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중 소비자들로부터 사실상 가장 맛있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맛있다'라는 연관어 수가 가장 많은 치킨 브랜드는 '교촌치킨'이었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14곳의 포스팅 내 '맛있다' 연관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방법은 '치킨 브랜드' 포스팅 내 다른 단어들 중 '맛있다'란 연관어 수가 '맛없다'란 연관어에 비해 어느 정도 배율로 포스팅돼있는지 분석한 것으로 분석 대상은 임의 선정한 20개 브랜드중 소비자 관심도 상위 14곳이다.
자료제공 = 데이터앤리서치
이는 아무리 '맛있다' 포스팅 수가 많더라도 '맛없다' 포스팅 수도 많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맛있는 치킨이라고 할수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분석 방법이다.
분석결과 △BBQ치킨(대표 이승재)이 '맛있다' 연관어 수가 2만3,549건으로 '맛없다' 연관어 1,454건에 비해 16.19배나 많아 가장 높은 배율로 1위를 차지했다. 쉽게 말해 16명 이상이 '맛있다'라고 포스팅할 때 단 한 명꼴로 '맛없다'고 평가했다는 의미다.
2위는 △바른치킨(대표 이문기)으로 '맛있다' 연관어가 1만4,182건으로 '맛없다' 983건에 비해 14.42배나 높았다.
△BHC치킨(대표 임금옥)이 '맛있다'(2만8,560건)가 '맛없다'(2,065건)에 비해 13.83배 높아 3위를 차지했으며 △지코바치킨(대표 구민)이 13.21배('맛있다' 1만3,850건 /'맛없다' 1,048건, 이하 동일)로 4위를 기록했다.
이어 △굽네치킨(대표 정태용)이 13.19배(3만5,942건/2,723건)로 5위 △깐부치킨(대표 김승일)이 12.97배(6,020건/464건)로 6위 △60계치킨(대표 장조웅)이 12.30배(1만1,046건/898건)로 7위를 차지했다.